카테고리 없음

리포솜 Liposome(리포좀) 뭐야? 효과 이득

외딴섬(INTP) 2023. 11. 29. 20:19

리포솜 또는 리포좀은 우리 몸에 약물을 전달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약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작은 구조물입니다. Liposome 안에는 약물 분자가 지질 이중층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약물이 안정적으로 보호받고 목표로 하는 조직까지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런 뛰어난 능력 덕분에 약물 전달의 효율성과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죠, 그래서 Liposome은 약물 개발과 치료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리포솜(Liposome)의 발견

Liposome이 처음 발견된 것은 1961년인데요, 영국의 생화학자가 지질 이중층 구조를 처음으로 발견했습니다. 그는 인공적으로 만든 지질 이중층이 세포막과 비슷하다는 걸 발견했죠. 그 이후로 Liposome은 약물 전달 방법의 기술로 발전해 왔고, 약물을 안전하게 운반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Liposome이 연구되는 몇 가지 이유

첫 번째는 Liposome은 약물이 우리 몸속에서 움직이는 것을 도와줍니다. 지질 이중층 구조는 세포막과 비슷해서 세포 안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Liposome은 약물을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약물을 지질 이중층으로 둘러싸면 약물이 분해되거나 효과가 감소하는 걸 말을 수 있죠. 세 번째는 Liposome은 약물의 부작용을 줄여줍니다. Liposome은 약물을 목표 조직으로 정확하게 운반할 수 있으므로 약물이 목표가 아닌 조직에 도달하는 걸 막아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Liposome은 약물 전달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고, 약물의 효과와 안전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Liposome의 구조와 기능은?

Liposome은 구의 형태로 가운데 빈 공간을 형성하고 있어요.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지질로 둘러싸인 동그란 구의 형태인데 이 구의 가운데 즉 중심에 구 형태의 빈 공간, 공동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Liposome은 이 빈 공간, 공동에 약물을 주입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Liposome을 만드는 과정과 종류

Liposome은 다양한 제조 과정과 종류를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인 Liposome 제조 과정은 다음과 같아요. 지질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루겠습니다. 

  1. 지질 선택: Liposome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지질은 인공적으로 조합하기도 천연 지질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지질은 Liposome의 안정성과 기능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지질 용해: 선택한 지질을 용매에 용해시켜, 지질의 농도와 조성을 조절해요.
  3. 지질 혼합: 용해된 지질을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는 것으로 다양한 형태의 Liposome을 만들기 위한 지질 조합을 조절합니다.
  4. 유화: 혼합된 지질 용액을 물이나 다른 용액에 첨가해 유화 과정을 진행해요. 이 과정은 Liposome의 구조를 형성하고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해요.
  5. 크기 조절: 만들어진 Liposome의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장비를 사용해 용도에 맞는 크기의 Liposome을 만들어요.

이런 제조 과정을 통해 Liposome의 효과적인 약물 전달 시스템이 완성됩니다.

약물 전달에서의 이점

Liposome은 약물을 지질 이중층, 즉 두꺼운 보호막 안에 안전하게 넣어 손상 없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전달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약물이 중간에 분해되거나 손상되는 걸 막아줘서 효과를 잘 유지할 수 있어요.

 

리포솜은 세포막과 닮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 필요한 곳으로 정확하게 전달해 줍니다. 이런 점은 약물의 효과를 최대로 끌어올리고 부작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줘요.

 

리포좀은 약물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치료 효과를 올려줍니다.

 

Liposome의 단점

Liposome은 아직까지는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고 있으며 같은 이유로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어요.

 

  • Liposome은 약물의 효율성과 치료지수를 높여주지만 용해도가 낮고, 약물의 안정성은 높아지지만 약물의 반감기가 짧아져요. 
  • 독성이 없고 생체적합성이 뛰어며 몸 안에서 완전히 분해가 되지만 약물 전달 목적을 달성하기 전에  Liposome을 구성하는 지질과 물질이 산화되거나 체내 수분에 의해 분해되기도 해요.
  • 체내에서 면역반응을 일으키지 않아서 무해하지만 약물과 Liposome이 섞여버리거나 리포솜 안에서 약물이 새어 나올 수 있어요.
  • 그리고 마지막으로 리포좀 제작 시 비용이 많이 들어요.

리포솜(Liposome)은 약물 전달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고 약물의 효과와 안정성을 끌어올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암 치료, 면역 치료, 백신 전달 물질로 쓰일 수 있죠. 하지만 아직까지는 제조 시 드는 비용이 커서 일반적인 건강보조 식품에는 시기상조 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좀 더 기술이 발전이 되고 제조 설비 시설이 넓게 퍼져 일반적인 제조법이 된다면 아마도 비용대비 효과가 더욱 뛰어나지겠죠.

 

 

 

동남아시아의 나비 완두콩 꽃 차 - 파랑 보라

파란색을 품고 있는 나비 완두콩 꽃 차입니다. 나비 완두콩 꽃은 차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음식과 음료에 사용됩니다. 나비 완두콩 꽃이 여러 곳에 사용되는 이유는 나비 완두콩 꽃이 가진 색상

isolated-island.tistory.com